소식·알림

보도자료

소식·알림 > 보도·해명 > 보도자료 상세보기 - 제목, 작성자, 담당부서, 연락처, 등록일, 조회수, 내용, 파일 정보 제공
[문화가 축적된 나라가 발전한다]안병직 뉴-라이트재단 이사장 강연
작성자 : 관리자 작성일 : 조회 : 3,805
담당부서 총무과
연락처 350-3317

 -  서울시 은평구청 정례조례 은평문화예술회관 대공연장 (공무원 800 여명 참석)

  2006년 5월 ‘뉴라이트 재단’을 설립한 안병직 이사장은 2006.6.22(목) 은평구청 문화예술회관에서 2/4분기 직원정례 조례시 「한국의 선진화 방안」이라는 주제를 강연하였다. 

서울대학교 등지에서 經濟史를 연구해온 안병직 이사장의 주요 강연내용은
  - 현재 국민총생산(GNP) 2만불 달성과 선진국으로 이행하는 단계인 한국은, 자체 기술개발능력과 실리주의 외교를 위해 한ㆍ미ㆍ중ㆍ일간 전통적인 동맹 유지가 절실한 시점이다.

  - 경제후발국가는 선발국가의 지적/경험 노하우 벤치마킹을 통해 시행착오가 적고, 발전속도가 빠르다.

  - 문화적으로 발전된 저개발국가일수록 발전한다. 문화는 문헌으로 축적되고, 문화축적이 있는 국가가 발전한다.  세계 4대문명인 황하/메소포타미아/인더스/이집트 문명 중 유일하게 황하문명(중국)만이 개방화와 경제성장으로 4천년 동안 지속적으로 발전해왔다.

  - 한국의 선진화 방안으로 ‘역사적으로 형성된 엄격한 시장제도’를 제시한다.
  ㆍ 부정/부패의 감소를 위한 국/공영기업의 민영화 필요
  ㆍ 노/사정 위원회에 시장경제 도입
  ㆍ 우리나라 고유의 기술개발능력을 함양하기 위한 훈련 등 평생교육이다.

  지속적인 한국 발전의 기초역할을 수행하는 은평구청으로서는 강연내용에 귀를 기울일 수 밖에 없다.


  마지막으로 안병직 강사는 교수가 논문을 쓸 때는 뼈가 휘어지는 고통을 겪듯이 누구든지 업무/직업에 따라서 성과를 이루기 위해서는 심사숙고하는 고통의 과정을 겪어내야 한다. 

은평구청 공무원들도 우리나라 고유의 문화 축적을 위해 각자의 위치에서 역할을 감당할 것을 당부하였다.

파일
Y

[view]공공누리 공공저작물

제1유형 : 출처표시 -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본 저작물은 "공공누리 제1유형 : 출처표시"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.
보도자료

담당자 정보

콘텐츠 정보관리
  • 담당부서 홍보담당관 언론팀
  • 연락처 02-351-6124

주의 최종수정일2022.01.23